Mac OS X 에서는 어떻게 MD5 체크(MD5 Check)를 할까?

여기에 가끔 오시는 분들은 이 제목을 보고 무슨 뜻인지 전혀 모를 것 같네요. 그래도 자료 정리겸 끄적거려봅니다. 단순하게 설명하자면 “MD5 Check”란 다운로드 하거나 복사한 파일이 손상없이 원본과 같은 상태인지 확인하고자 할 때 필요한 것입니다. 참고로 ‘Check’란 뜻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사물의 상태를 검사하거나 대조함. 또는 그런 표적으로 찍는 ‘V’ 자 모양의 표.”라고 하네요. 우리가 가끔 인터넷상에서 어떤 파일을 받으려고 할 때, 그 옆에 Md5: c3ad0b16898865a5b57ae4ebb5f1c3d6 라는 복잡한 것이 적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그 힌트죠. 우리가 받은 프로그램이나 파일을 “MD5 Check”해서 이것과 같지 않으면 그 파일은 손상된 것이죠.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법은 eunhwak님의 “MD5 체크(MD5Check) – 설치와 사용” 이라는 글을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Mac OS X 에서는 어떻게 할지 궁금하더군요. 물론 구글에게 물어봤지만, 무슨 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하는데, 벌로 탐탁지 않아서 좀더 찾아보니 터미널에서 처리할 수 있네요. 다음과 같이 터미널에서 작업하시면 됩니다.

md5 test.iso


이렇게 하시면, test.iso 라는 파일을 검사해서 대조할 수 있는 다음처럼 복잡한 값을 줍니다.

MD5 test.iso c3ad0b16898865a5b57ae4ebb5f1c3d6


이 값과 앞의 값을 비교하여 같은 값이면, 같은 파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뭐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쓸 수도 있지만, 이렇게 쉽게 해결하는데 그럴 필요가 없을 것 같네요. 만약 우리가 파일을 만들어 배포하는 경우에도 파일이 크거나 복잡한 것이면 이런 식으로 값을 만들어 확인하라고 하면 쉽게 같은 파일인지 알 수 있게 됩니다.

PS: http://dialektike.textcube.com/ 가 없어지는 바람에 이전한 글입니다.

This work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