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 Logic Books

이 글은 논리학을 처음 배우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쓴 글입니다. 논리학을 잘하시거나 공부를 많이 하신 분들께서 읽으시면, 별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네요.

논리학에 대하여 처음 접하시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논리학을 공부하려면, 어떤 책을 읽으면서 공부를 시작하면 좋을까 고민하게 됩니다. 제가 읽고 공부하면서 느낀 경험을 토대로 읽어볼만한 논리학 책을 소개해보겠습니다. 당연히 제가 읽은 것을 중심으로 쓰겠습니다. 더 좋은 책이 있으면, 댓들을 달아주세요! 그리고 번역서보다는 한국 저자들이 쓴 책을 중심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우선 논리학을 공부하시려면, 책은 한 권 정도 사시는 편이 좋습니다. 다음에서 소개하는 책들은 대학 논리학 교과서를 염두에 놓고 만든 책들이기 때문에 대학생들이 보시기에 적당합니다. 여기서 앞의 두 책은 우리 나라에서 쓴 것이라 한국의 현실에 맞게 논리학을 설명하고 있어 쉽게 읽어내려 갑니다. 물론 세번째 책인 논리학 입문 또한 변면역 책이기는 하지만, 매끄럽게 잘 번역이 되어있습니다. 논리학을 공부하시거나 수업을 들으실 예정이면, 교재는 한권 정도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논리학 개념이나 원리가 잘 생각나지 않을 때, 찾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논리와 사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소홍렬 선생님께서 본인이 하시던 수업 강의록을 토대로 만들어, 내용이 알차고, 설명이 잘되어 있습니다.

논리교실 필로지아, 오란디프
한국에서 논리학 강의를 하시던 선생님들께서 모여 만드신 책입니다. 정리가 잘 되어 있으며, 연습 문제도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고, CD 롬을 통한 컴퓨터로도 공부할 수 있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그러나 시중에서 구하기 쉽지 않습니다. www.orandif.com 에서 온라인 주문을 하던지 아니면, 학기 초에 단체 주문을 할때, 신청을 해서 구입하시를 바랍니다.

논리학 입문, 제 10판
미국에서 지금까지 11판까지 나온 베스트셀러 책을 번역한 것이라 내용이 좋을 뿐만 아니라 번역도 매끄럽게 잘 되어있지만, 좀 분량이 많고, 원래 원본에 있는 15-16장이 빠져 있어 아쉽군요!

논리와 비판적 사고 (쇄신판)

최근에 논리와 비판적 사고 과목에서 쓸만한 책중에 김광수 선생님이 쓰신 책을 강추합니다. 원래 좋은 책이었는데 새로 책을 개정해서 내용이 더 더 좋아졌습니다.

비판적 사고를 위한 논리, 김희정 박은진,  아카넷, 2008년 06월

앞의 김광순 선생님의 책만큼 좋은 책입니다. 내용이 풍부하고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을 보실 때에는 신경써야 할 점이 있습니다. 지금 학교에 있는 책도 1판 2판이 있는데 2판을 보셔야 됩니다. 1판은 오타가 좀 많습니다. 문제 풀이에서 들린 것도 많더군요. 2판이 나와서 어느 정도 보완되기는 했습니다. 그래서 올해 전면 개정판이 나왔습니다. 제가 위에 연도를 제시한 이유가 이런 것 때문입니다. 책을 확인하고 보시는 편이 좋습니다. 참고로 학교에는 아직 없어 신청해 놓았습니다.

비판적 사고, 논리를 잡아라 : 논술의 기본 가이드 / 트레이시 보웰, 게리 캠프 [공] 지음 ; 하상용, 한성일[공] 옮김.

이 책은 번역서지만 내용이 조금더 진보한 듯한 인상을 줍니다. 설명도 상당히 친절하고 좋습니다. 예전에 내용도 이해가 안 될만큼 이상한 번역서가 아닙니다. 상당한 내공을 가지신 분들이 번역을 해서 번역서라는 느낌을 받지 않고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도 번역이라서 가끔 읽는데 신경이 쓰이는 문장이 있다는 점이 옥에 티이지만 누가 번역을 하더라도 당연히 이런 점은 발생하기 때문에 그리 문제가 문제가 되지 않고 읽는데 불편이 전혀 없습니다.

< 주의! : 이 글은 아직 완성이 되지 않았습니다. 일부 내용이 변경, 확장, 삭제될 수 있습니다. >

This work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

2 thoughts on “Intro Logic Books

  1. 지나가는이

    글쓴이가 과연 위의 책들을 다 읽었는지 의문이군요. 특히 읽었다면 어빙 코피의 ‘논리학입문’을 보고 번역이 매끄럽다 절대 못 할텐데! 전공자들 사이에서 왜 괜히 어빙 코피의 책을 원서로 읽겠습니까? 이건 뭐…. 한국어보다 영어가 더 이해가 쉬우니…. 미국에서 위력적인 책이었지만, 그 놈의 번역때문에 책 가치가 무척이나 떨어진 비운의 책이 어빙 코피의 논리학 입문입니다…

    Reply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