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thly Archives: November 2016

맥에 mpv을 설치해보자!

맥에는 이미 무비스트라는 걸출한 동영상을 보는 앱이 있기 때문에, 다른 앱이 거의 필요가 없죠. 그러나 가끔은 다른 앱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저는 MPlayerx, MPlayer, VLC 등을 사용했었습니다. 그러나 MPlayerx은 malware 문제가 있는 관계로 바로 지워 버렸고, MPlayer 도 설치하는 것이 어렵고 뭘 설치해야 하는지 정신이 없고, VLC는 좀 사용하기가 불편했습니다. 예를 들어 앞으로 돌리기, 뒤로 되돌아 가기 등을 잘 찾을 수가 없더군요.

그러던 중 mplayer2 과 MPlayer을 포크해서(즉 소스를 갖다가 새로 만든) mpv(mpv.io)라는 새로운 플레이어 앱을 알게 되었습니다. 앞의 링크로 가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로 단순한 UI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그건 것이 더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래서 설치를 해보고자 했더니 홈페이지에 OS X용은 다른 곳에 다운 받게 되어있더군요. 요즘 의심이 많아진 상태라서 앱을 직접 받는 것이 아니라 다른 방식으로 해보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mpv.io | Installation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Homebrew으로 설치가 가능한 것 같더군요. 그래서 바로 설치에 들어갔습니다. Homebrew에 관련된 이야기는 다음 링크들을 참고하세요. 맨 마지막 링크를 보시면, 맥에 서버 같은 것을 쉽게 설치해주기도 합니다.

우선 Homebrew — macOS 용 패키지 관리자을 참고하여 Homebrew을 설치합니다. 그런 다음 다음과 같이 터미널에서 2줄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첫번째 줄은 mpv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두번째 줄은 Homebrew를 최근 버젼으로 업그래이드 하는 것입니다. 마지막 세 번째 줄이 mpv이 바로 설치하는 명령어입니다.

brew search mpv
brew update
brew install mpv

뭐 이렇게 설치하면 앱 아이콘도 생기지 않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mpv을 실행할까요? 터미널에서 실행하면 됩니다. mpv 파일명과 같이 입력하시면 됩니다. 불편해 보입니다. 그래서 제가 쓰는 편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터미널에서 mpv이라고 키보드는 칩니다. 그런 다음 거기에 실행하고 싶은 파일 아이콘을 파인더에서 드래그 하여 터미널에 넣습니다. 그러면 파일 이름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런 다음 엔터 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뭐 설명은 복잡하지만, 한번해보시면 쉽습니다.

뭐 새로운 플래이어가 필요하시면 한번씩 설치해보세요! 생각보다 쓸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