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tudio를 이용하여, R 코드와 한글이 들어 있는 R Markdown으로 쓴 파일을 pdf로 만드는 팁!

RStudio에는 기본적인 R보다 유용한 기능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는 저는 knitr 패키지를 이용하여 R 코드가 들어있는 R Markdown으로 쓰여진 글을 HTML이나 pdf 파일로 만들어 주는 기능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물론 프리뷰(Preview) 버젼인 RStudio Version 0.99.1273에는 이것 보다 더 진보한R Markdown Notebooks이 들어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이 기능이 영어로만 되어 있는 것은 잘 되는데, 유난히 한글만 들어가면 잘 안 된다는 것입니다. HTML로 변환하는 것은 잘 되는 것 같았는데, pdf으로 변환하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권재명님이 쓰신 Jaimyoung/data-science-in-korean: 한국어를 포함한 데이터와 분석코드를 다루는 팁을 살펴보다가 https://raw.githubusercontent.com/Jaimyoung/data-science-in-korean/master/test-template.Rmd이라는 링크를 발견했습니다. 이 파일을 살펴보니 다음과 같이 되어 있었습니다.

title: "한글 레퍼런스 R 마크다운 템플릿"
author: "권재명"
date: "July 18, 2015"
output:
  word_document:
    highlight: tango
    reference_docx: korean-template.docx
  pdf_document:
    latex_engine: xelatex
mainfont: NanumGothic

그래서 이것을 참고로 RStudio 기본 파일을 다음과 같이 수정해서 아래와 같이 수정하니, 한글이 들어 있어도 pdf 파일로 잘 변환됩니다. 아래 내용은 기본 파일에서 앞부분만 고치고 한글이 들어 있는 내용을 한 줄 넣은 것입니다.

https://gist.github.com/dialektike/64658e43e556b0cec7377b35b203880a

RStudio에서 새 파일 에서 R Markdown은 선택하신 후 이미 만들어진 내용을 다 지우신 다음, 위의 코드를 붙여넣기를 하신 다음, knit라는 버튼을 눌러서, HTML과 pdf 파일로 변환하시면, 한글이 잘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pdf를 만드시려면 Latex를 설치하셔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