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ail 계정을 OpenID로 사용해 보자!

많은 홈페이지를 쓰고 사용하는 경우 많은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때문에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제가 사용하는 블로그가 이것을 포함해서 2개이고, 관리하는 홈페이지가 1개 있습니다. 여기에 관리하는 홈페이지에 게시판을 달려고 하니 또 하나가 늘어서 4개의 아이디를 쓰면서 홈페이지들을 관리합니다. 물론 이것말고 또 여러 유명한 Site 아이디, 메일 계정 등등 한 10개 정도의 아이디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 보니 아이디와 비번을 잃어버리는 것은 다반사죠.

물론 저만 이런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을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만들어 낸 것이 바로 OpenID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 아디디를 만들 수 있는 곳이 http://www.myid.net/입니다. 저도 여기서 아이디를 만들어서 스프링노트(springnote)라는 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google 계정인데 여기서는 OpenID를 지원하지 않고 있었죠. 그러다가 다음 링크에서 ‘Windows Live, Gmail 계정을 OpenID로 사용"이라는 글을 일고 제가 쓰는 아이디를 줄여보자하고 한참을 찾아봤습니다. 그러나 제가 생각하는 것처럼 단순한 문제가 아니었죠.

그러다가 Zkel님의 “구글 OpenID 만들기이라는 글을 발견하고 쉽게 만들게 되었습니다. ZKel님의 글을 보시면 단번에 아실 수 있지만 정리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1. 우선 http://openid-provider.appspot.com/에 가서 접속하시고 로그인하면 아이디가 만들어 집니다.
  2. http://openid-provider.appspot.com/자신의 구글 계정
  3. 2번이 바로 자신의 OpenID가 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아이디가 aaa이면 OpenID는 http://openid-provider.appspot.com/aaa가 되는 것이죠. 좀 복잡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비번은 동일하게 되니 편리하죠.

이것이 복잡하다면 깡 하나 http://myid.net/에 가서 오픈 아이디 하나 만드세요. 여기는 http://aaa.myid.net/ 이렇게 만들어 줍니다.

참고 1: 이 글은 “Windows Live, Gmail 계정을 OpenID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라는 제목으로 썼던 토막글을 재작성한 글입니다.

참고 2 : 다음에서도 이것을 지원하는 것 같네요. http://openid.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