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락하실 분은 방명록 대신 트위터로!

세상이 많이 변해서 제가 처음 이 홈피를 블로그로 만들 때에는 방명록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별별 방안을 다 강구했었죠! 그러나 요즘은 그런 것 고민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트위터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생각해보면 이제서야 홈피가, 솔직히 블로그가 제 본연의 자리를 잡아가게 될 것 같네요. 전 블로그와 트위터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려고 합니다.

블로그: 인터넷 개인 출판사, 트위터: 개인 커뮤니케이션 창구!

블로그는 원래 자신의 특징인 글을 올리고, 그 글에 고정된 인터넷 주소(permalink)를 부여하고, 그 글들을 관리하는 역할로 돌아갈 것 같습니다. 뭐 저처럼 개인 홈피 기능도 겸할 수 있죠 ^^; 물론 이렇게 될 수 있게 된 동기는 트위터라는 것이 나왔기 때문이죠. 트위터의 특징이 방명록 기능, 즉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너무나 잘 해주기 때문에 이젠 방명록을 굳이 만들 필요가 없기 된 것입니다. 트위터가 더 뛰어난 기능을 합니다. 하여간 중요한 건 제 블로그에서 이젠 방명록을 퇴장시키고자 합니다.

안녕! 방명록! Good Bye! GuestBook!

저에게 연락하실 분은 방명록 대신 다음 링크로 연락주세요! 트위터를 하지 않으시면… 이번에 트위터에 가입하세요!

https://twitter.com/dialektike

ps: 참고로 저처럼 워드프레스(WordPress)를 쓰시는 분들은 Page에서 Post로 글을 전환하시려면 http://wordpress.org/extend/plugins/p2pconverter를 쓰시면 됩니다. 설치하시면 page나 post 관리하는 웹페이지에 변환 버튼(Convert to Page!)가 생깁니다. 그걸 눌려주시면 바로 변환됩니다. 저도 방명록 page를 post로 변환했습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