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개 PT 슬라이드를 한 장에 모아 인쇄하는 방법

우선 다음을 참고합니다.

유인물 만들기 및 인쇄

http://office.microsoft.com/ko-kr/powerpoint/HA100312841042.aspx

PowerPoint에서 유인물 인쇄

http://office.microsoft.com/ko-kr/powerpoint/HA010348091042.aspx

아쉽게도 앞의 기능을 사용하면 유인문 인쇄 기능을 사용해서 메모, 멘트를 같이 인쇄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능으로는 1장에다가 메모를 가진 슬라이드를 3개밖에 넣을 수 없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6장을 넣을 수 있을까요? 아래 내용만 잘 이해하시면 메모와 멘트가 들어 있는 PT 슬라이드 6장을 A4 1장에 넣으실 수 있습니다.

1장에 6개의 슬라이드를 인쇄하려면, 프린트의 ‘모아찍기’기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 기능을 어떤 프린터에서는 ‘용지당 page 수’라고도 합니다. 그러면 1 page 에 2 pages 를 찍을 수 있게 됩니다. 1장에 3개의 메모를 가진 슬라이드를 넣을 수 있으니 2장을 넣으면6장의 슬라이드를 가진 A4 1장을 인쇄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 내용은 성균관대학교 학술정보관에서 운영하는 우리 모두의 전공 위키백과사서를 위한 맞춤형 컴퓨터 팁 2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여기서 ‘2) 프린터의 모아찍기 기능 활용하기’, ‘3) 모아찍기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 해결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 사용할 때 용지 절약하는 방법

한번 읽을 용도로 출력할 때 종이가 아깝다고 생각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럴 때에는 문서를 축소하여 출력(모아찍기)하면 종이를 절약할 수 있다. (또 다른 용도로는, 지위를 이용해 꼭 도서관 사무용 프린터를 쓰려는 분(–;)들이 있을 경우 이런 방법으로 배 아픈 정도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프로그램 자체의 모아찍기 기능 활용하기

  • 아래아한글 인쇄(Ctrl+P) → ‘인쇄방식’ 옵션에 ‘자동 인쇄’를 ‘2쪽씩 모아 찍기’로 하면 2쪽(페이지)이 1장의 용지에 축소되어 출력됨. ‘4쪽씩 모아 찍기’로 설정하면 4쪽을 1장의 용지로 출력할 수 있음.
  • Microsoft Word 인쇄(Ctrl+P) →(프린터 아이콘을 누르지 말고) 메뉴 → ‘한 면에 인쇄할 페이지수’에서 1장의 용지에 함께 출력할 쪽수를 선택
  • Microsoft Powerpoint (유인물 출력기능 활용) 인쇄(Ctrl+P) →(프린터 아이콘을 누르지 말고) 메뉴 → 인쇄 → ‘인쇄대상’을 슬라이드에서 유인물로 선택 → ‘한 페이지에 넣을 수 있는 슬라이드 수’는 6으로 조정 → ‘확인’ 클릭 (단, 글자가 작거나 그림이 복잡한 파일은 출력후 식별이 어려울 수도 있음)

프린터의 모아찍기 기능 활용하기

제어판의 프린터 설정창에서 기본 프린터로 등록된 프린터를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하여 ‘속성’을 선택하면 프린터 등록정보창이 뜬다. 여기서 ‘기능’ 메뉴를 클릭하면 프린터에 따라 모아찍기 기능이 있다. 물론 모아찍기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프린터도 있다.

모아찍기 전용 프로그램

이도저도 안되면 모아찍기 전용 프로그램을 쓸 수밖에 없는데, FinePrint가 대표적이다. 이 프로그램은 일종의 프린터 드라이버로서, 어떤 응용 프로그램에서도 1, 2, 4, 8 장의 문서를 한 장의 종이에 인쇄할 수 있어 종이와 토너/잉크의 절약을 가능케 합니다. 상용 프로그램이지만 http://www.fineprint.com에서 셰어웨어를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이 버전에서는 각 페이지에 작은 배너가 삽입된다. 개인용도라면 이 정도 광고는 감수할 만할 것이다. (단, 출력할 때마다 제어판에서 기본 프린터 설정을 해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음)

다른 링크도 소개하겠습니다. 소나무의 한글 이야기 그리고 소나무 사친첩이라는 한글 문서 인쇄할 때 여러 개 문서를 한꺼번에 2쪽씩 모아찍기에서도 다음과 같은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FinePrint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

다양한 인쇄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프린터 유틸리티다. 1장에 2장씩, 4장씩 그 이상도 출력할 수 있고 워터마크도 줄 수 있는 등의 기능이 있다. 단 상용 프로그램이라는 것. 체험판이 있으나 체험판을 쓰면 FinePrint에서 인쇄하였다는 문구가 찍힌다.

프린터 드라이버를 이용하는 방법

프린터 드라이버를 보면 1장에 2장 또는 4장씩 인쇄할 수 있게 해 주는 옵션이 있다.  모든 프린터에 다 있는 건 아니고 없는 프린터도 있다. 요새 나온 것은 기본으로 설정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1. 제어판의 프린터로 이동
  2. 사용하는 프린터(기본 프린터)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인쇄 기본 설정…” 실행
categories: PT